본격적으로 rigidbody 세팅을 잡으려 한다.
그 중에서도 오늘의 주제는 바퀴와 서스펜션을 잡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Rigid Axle(Solid Axle) Suspension을 함께 잡아볼 것이다.
앞으로 이름 관리가 매우 중요해질 것이다.
@name은 당연히 중요한 것이고, 기왕이면 노드의 이름도 잘 정해주는 것이 좋다.
노드의 이름에 대해 규칙을 정하고 작업하기로 한다.
- 받은 정보가 proxy와 관련된 정보라면 노드 이름의 앞에 'p_'를 붙이기로 하자.
- 받은 정보가 원본 데이터라면 노드 이름 앞에 'o_'를 붙이기로 하자.(original)
- 받은 정보가 찌그러져야하는 정보들이라면 원본 데이터보다도 면이 많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정리가 필요하므로, 노드 이름 앞에 'd_'를 붙이기로 하자.(divide)
일단 각각의 바퀴를 위치에 따라서 따로 묶어주도록 한다.(Front Left/Right, Rear Left/Right)
바퀴에 대해서 tube로 proxy 버전을 만들어준다. 그리고 proxy를 생성해주는 부분을 subnet으로 묶어주고 다른 바퀴에도 적용시킨다.
각각의 원본 바퀴들과 proxy 바퀴 모두 packing해주고, @name을 생성해주도록 한다. 치환을 위해서 proxy와 원본 데이터의 이름을 잘 맞춰넣는다.
dop network를 만들고, proxy 데이터를 불러와준 뒤, 시뮬레이션 결과를 원본 데이터로 치환해보도록 한다.
이제 바퀴가 굴러갈 수 있도록 고정할 축과 하단 프레임을 만들어주도록 하자.
- 바퀴를 고정할 proxy 축을 만들고, 원본데이터로 치환해주도록 한다.
각 바퀴의 proxy 데이터를 가져와서 안쪽 면을 떼어낸 뒤, bound 노드로 중심을 구해주고, 두 중심점을 이어서 선을 만들고 bound 노드를 다시 사용해서 padding 값을 활용해서 두께감을 만들어준다.
앞 / 뒤 축을 이어주는 바닥면도 이와같이 만들어준다.
각각의 chassis(차대, 새시)의 @name을 만들어준 뒤, 원본 데이터도 잘 치환될 수 있도록 @name을 부여해준다.
이제 constraint 세팅을 잡아줄 차례이다.
바퀴의 서스펜션 세팅에서 신경써야할 부분은 회전이 올바르게 되는가? 이다.
일단 바퀴와 축에 대해 constraint 세팅을 위한 primitive를 만들어주고, 회전축 고정을 위한 condof / condir 세팅 및 constraint name과 type 세팅을 진행한다.
그리고 chassis의 front / rear와 mid에 대해서는 위치는 고정하되, x축 방향으로만 회전이 가능하도록 회전축 고정을 해줘서 solid axle suspension 세팅을 해준다.
그런데 가운데가 너무 헛돈다. 추가적으로 잡아주는 힘이 필요하다.
추가적인 복원력을 위해서 soft constraint를 사용하기 위하여 constraint name / type을 하나 더 만들어준다.
다음 시간 예고
system을 만들어준다.
- 면을 쉽게 나누기 위한, proxy를 쉽게 생성해주기 위한 system
하체 세팅 마무리
얼른얼른 한 강의 밀린거 따라가자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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